수업일지
2008년 10월24일 오전
1. 참석한 학습자이름 : 현아 (베트남.27세) 조양양(중국.22세)
2. 교사이름 : 김예복
3. 교재명 :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여성가족부.국립국어원)
한글공부 제1과
4. 학습목표 : 한글의 자음과 모음의 기본 구성을 알 수 있다
한글의 기본 자음과 기본 모음을 읽고 쓸 수 있다
기본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진 단어들을 읽고 쓸 수 있다
4. 수업내용 : 얇은종이와 휴지를 이용한 발음방법과 공기의 세기, 입모양그림을 준비해서
기본음절표를 노래로 응용해 가능한 경쾌하고 큰소리로 연습했다.
5. 학생분석: '현아'학습자도 발음이 취약하고 ‘조양양’(10월 22일 입국)학습자가 합류됐기
에 ,1과부터 짚어가야 할 필요성이 있어서 입체적으로 시도했더니
대체로 지루해하지 않은 호응을 보였다
다만 ‘현아’씨와 장기결석 중인‘노은’씨는 같은 나라출신 동료들과 친하게
지내고 있고, 도한 그 동료들과의 소통과 만남을 위해 더 열심히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수준별로 초급교실로 떨어져 나온상황에 나름대로
자존심이 상한 것 같다. 하여 학습의욕은 물론 전화연락도 없이 결석이 잦
은 상황이니 다시 원래대로 같은국적의 동료들과 어울려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하자는 건의를 해야겠다.
6. 수업후기 : 이중모음 발음이 잘 안돼는 상태라 기본음절표를,
‘학교종’ 노래곡에 대입해 반복해서 불렀더니
좀더 지루해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리듬을 타며 익히가는
모습이였다.
다만, 아직은 교수방법이 턱없이 모자라서
가르치는 내가 더 서댈때가 많고 또한 두서 없을때도 있어서
부끄럽고, 부단히 공부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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