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스크랩] 여러건의 보험료 자동이체, 동시에!

예2 2010. 7. 5. 20:22

 

 

 

여러건의 보험료 자동이체, 동시에!

 


각종 불의의 사고 및 노후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보험 상품이 연일
출시되고 있고 이제는 가족구성원이 각각 1~2가지의 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는 매우 흔한 경우가 되었습니다.

 


가입된 보험료의 납부방법으로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고 있는 방법이 자동이체를 이용한 납부이며
2008년 하반기에 해당 보험사에서만 처리가 가능하던 자동이체의 신청/해제 처리가 전 은행권으로
확대되면서 눈에 띄게 늘었다기 보다는 한사람 여러 건을 이체 요청할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보험료의 자동이체를 비롯하여 휴대전화 요금 등 가족모두가 동시에 이체가 이루어지는 거래의 경우
대부분의 가정에서 경제를 관리하는 가장 또는 배우자의 통장에서 일괄 처리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 경우 은행에서 자동이체의 약정 및 해제 처리 시 동시에 여러 건을 처리할 때 고객정보(특히, 비밀번호)를 반복적으로 여러 번 요구

(고객이 직접 입력)하여 고객의 불편을 초래하고 처리시간의 지연되면서 불만사항이 증가하는 어려움이 발생되었습니다.

 

 

 

 

 

 <기존 보험료 자동이체 업무처리 과정>

 

개선전 자동이체 업무처리 과정을 살펴보면,
①자동이체신청 약정서 작성 => ②본인확인(통장, 신분증) => ③1752거래 => ④통장계좌번호 입력 => ⑤주민등록번호입력 => ⑥비밀번호 입력(고객이 직접) => ⑦보험회사 기관코드(지로기관코드)입력 => ⑧납부자번호 입력 순으로 처리하며

여러 건 동시 처리 시 ④~⑧을 반복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④~⑦까지는 모두 동일한 내용이 입력되며 단지 ⑧납부자번호 만이 각각 다른 번호가 입력됨에도
④~⑧번을 불필요하게 여러 번 반복해서 입력 처리해야하며 특히, 비밀번호는 반드시 고객이 직접 입력을 해야하는
부분이 제일 번거롭고 불편해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최근에는 보이스피싱에 의한 금융사기 사건 및 각종 고객정보 유출 사고에 따른 고객정보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고객 개인정보는 반드시 완벽하게 보호를 받아야 함이 당연하지만 고객확인 및 실명인증이 이미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고객에게 5~6회 반복하여 비밀번호 입력을 요구함으로써 고객의 대기시간을 증가시켜 불편을 초래함은 물론 혹시나

자신의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본인에게 불이익이 가는 불법행위를 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의구심을 갖는 고객들도 많이 있으며

실제로 도용이 아니라는 확인을 요구하거나 중도에 취소하고 화를 내며 돌아가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하여 곤혹스러웠습니다.

 

 


자동이체를 1~2건 신청하고 처리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별로 느껴지지 못했던 불편함이 자동이체 서비스시행이 확대되어 이용수가

많아짐에 따라 점점 더 업무처리가 힘들어져 전산시스템 개선이 이루어져야만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선 후 보험료 자동이체 업무처리 과정>

 

#.납부자번호 입력란 추가로 한 번에 해결

자동이체 서비스가 확대 시행된 시점부터 자동이체 건들의 유형을 살펴 보니 같은 지로기관코드(동일한회사)이면서
납부자 번호만 다른 여러 건들이 많았습니다.

 

 

“아니, 왜! 납부자번호만 다를 뿐인데 똑같은 걸 계속 반복해서 입력을 해야 하는 거지?”

“납부자 번호입력란을 여러 개로 해서 한 번에 처리하면 될 텐데..” 하는 생각이 번쩍 들었습니다.
지체 없이 지식제안서에 나의 생각을  실행에 옮기게 되었습니다.

 


제안의 주요 핵심은 고객확인과 실명인증 등의 확인절차는 철저히 하되 불필요하게 단순 반복 입력되는 부분을
생략하고 각각 다른 납부자번호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도록 전산을 보완하여 한 번에 처리 하자는
것입니다. 동일한 하나의 통장에서 여러 건이 인출되는 것이므로 본인확인, 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 등은
1회 입력으로 충분하며 단지 가입된 보험의 건별로 생성되는 납부자번호만 여러 번 입력하면 한 번에 모든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자동이체서비스는 모든 국민에게  가장 사랑받는 서비스로 그 이용이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납부의 편리성과 연체로 인한 불이익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사회적으로 많은 순기능을 하고 있어
약정 또는 해제처리를 조금 더 간편하게 개선함으로서 국민들이 보다 쉽고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가 근무하고 있는 우체국은 읍, 면 단위 시골지역의 고객들께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령인 고객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금융기관으로서 어느 금융기관보다도 이용가치가 높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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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해피바이러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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