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수업일지(한국어 및 문화)

[스크랩] 문화로 배우는 한국어(5.28)

예2 2010. 7. 1. 22:16

강사일지

 

 

프로그램명

 

문화이해교육

 

강사명

 

김예복

 

일시

2009.5.28

출석인원

(참여/전체)

23/31

수업주제

한국인의 신체언어(머리관련)

내용

한국인의 신체언어를 이해하고 다른 언어와의 차이를 발견하여 한국인과 다문화간의 소통에서 발생할 수 잇는 오해의 벽이 낮아지고 또한 신체언어를 통해 서툰 언어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

수 업 내 용

 

 

 

 

1.두 검지를 머리 옆에 대고 위로 세우는 행위 “ 화가 났다는

 

의미(다른 사람이 화가 났다는 것을 비밀스럽게 알려줄 때 사용하는 행위다. 프랑스 등의 나라에서는 악마의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2,머리위에 물건을 이는 행위 :물동이.새참.짐 등(신체언어에 속하지 않을 수 있지만 하나국인의 대표적인 행위로 보고 있다. 아프리카 지역과 둥국 간 지역에서도 일부 나타나는 행위이다. 주로 아주머니나 할머니들의 머리에 이는 경우도 있다. 머리에 인 물건이 움직이지 않도록 똬리를 사용하기도 한다.

주입식과 참여학습의 균형은 물론 유아체조겸 율동이 있는 노래도 겸하기 위해

“주먹쥐고 손을 펴서”도 함께 진행했다

 

강의의견

각각의 자연들을  돌아가면서 읽고, 이해 한 내용만큼  표현하던 학습자

들 중에서 전남 장성에 거주하는 ‘치찬쓰군떼리’ 학습자는 “똬리”를 먼저 설명하기도 해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가능한 한 단순하면서도 쌍방향 수업형태를 유지할 수 있는 균형이 필요함을 인식한다.

담당자

      

 김예복   (인)               

사무국장

 김선옥     (인)

출처 : 매곡탁구회관
글쓴이 : 김예복 원글보기
메모 :